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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SD BIOS 수정계획 (v4.00을 향해~) by sharksym

간만에 바이오스 수정계획을 잡아봤습니다.
사실 며칠 작업해서 50%정도 진행되었네요.
 
처음 생각은 기존 바이오스 유틸과 호환되는 수준에서 고치려고 했는데,
제한된 부분이 너무많아 그냥 호환 무시하고 만들고 있습니다.
 
아래가 바뀌게 되는 부분입니다.
 
- 바이오스(v3.10)에서 테스트 결과, 추가된 BASIC'N 동작에 문제가 많아서, 빠지게 됩니다.
  CALL 명령이 DOS1,DOS2,KANJI,BASIC'N 뱅크 스위칭되면서 이리저리 꼬이더군요.
  결론은 포기~ ㅎ.ㅎ
 
- DOS2와 묶여있던 KANJI 드라이버는 그대로 동작하도록 해놨습니다.
  물론 한자롬이 없는 시스템에서는 의미가 없지만,
  포트I/O로 된 한자롬 액세스를 메가롬 액세스로 패치할 여유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우선순위 꼴찌에 놔둡니다요.
 
- MMC/SD 카드는 16MB~2GB까지 지원합니다.
  기존 디스크 관리에서는 256MB까지가 한계였습니다. (FAT16모드 제외)
  이것 때문에 메모리카드 관리 구조를 몽땅 바꿔야해서 기존롬과 호환안됩니다.
 
- 많은 수의 디스크 관리를 위해서,
  디스크 매니져에서 폴더(그룹)를 사용합니다.
  파티션 정보는 기존 DISKMAN.DAT를 쓰지않고, 카드의 따로 할당된 영역을 사용합니다.
 
- MMC/SD 시스템 첫 인스톨시, 파티션 초기화를 DISKMAN이 하던 것을 바이오스가  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파티션 초기화 안한상태로 윈도에서 DISKMAN구동시 인식불가되던 것도 사라지겠지요.
  그 외 유틸 내부적으로 수행되던 부분들이 바이오스 루틴으로 많이 옮겨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유틸과 바이오스의 버전 충돌도 인한 디스크 손상을 좀 줄일수 있을 듯 합니다.
 
- 파티션에서 기존 디스크 포맷은 1DD부터 23MB까지 많은 종류를 넣었는데요.
  활용도가 낮아서, 아래 4가지 포맷만 지원합니다.
  1DD(360KB), 2DD(720KB), HD(23MB),  HD(32MB)
  HD(32MB)는 DOS2에서만 쓸수 있습니다. DOS1에서는 용량 인식이 제대로 안되서 못씁니다요.
  (왜그런지는 저도 몰라요.ㅋ)
 
- 드라이브 4개 할당되는 것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대신 드라이브 B를 내장 플래쉬디스크 대신, 메모리카드에 파티션 하나를 만들어서 쓸 수 있습니다.
  DOS 동작중에 내장디스크와 교환 가능합니다.
 
- 기존 디스크(파티션) 관련 유틸인
  DISKMAN, DSKCOPY, DISKEXE는 DISKMAN 하나로 통합됩니다.
  DISKMAN의 UI도 좀더 사용하기 쉽도록 바뀔 예정입니다.
  사실 메뉴얼이 부실해서 그렇겠지만, 기존 유틸의 사용법이 좀 어려웠던 것 같았습니다. ㅋ
 
- 디스크 부팅 옵션을 DISKMAN에서 관리합니다.
  기존의 SCC뱅킹 Disable, 디스크 속도 낮추기 등의 부팅옵션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매번 손으로 누르는 수고를 덜어주겠지요.
 
- 멀티-디스크 파티션의 관리가 좀더 편하게 됩니다.
  내부의 디스크 순서를 바꾸거나, 추가/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각 디스크 별로 쓰기방지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첫 실행(부팅) 디스크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 알레스트2의 경우 멀티디스크 순서가 데모-게임A-게임B 세장으로 되어있다면,
           2번 디스크(게임A)를 디폴트 부팅으로 설정가능합니다. 데모를 보려면 부팅중에 1번으로 바꾸면 되겠지요.
  유저 디스크 선택 옵션이 추가됩니다.
     이건 RunIT이라는 최근 등장한 FDD 에뮬의 기능인데 좋은 아이디어더군요.
     멀티-디스크 중 한장의 디스크를 유저디스크 옵션을 붙여두면,
     디스크 교환시 숫자키가 아닌 'U'키 혹은 특정키로 선택됩니다.
     예) 이스3의 경우, 유저디스크 한장에 게임 하나만 저장하기 때문에
           여러개 저장을 위해 유저디스크 5장을 추가했다면,
           자주쓰는 디스크 한개를 등록해서 쉽게 디스크 교환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바뀐 시스템 인스톨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는 80%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DISKMAN은 새로 만들어야하고요. 윈도용도 만들어야되니, 시간이 좀 걸릴 듯 하네요.
 
혹시, 더 필요한 기능 있으면 알려주세요~ ㅎ.ㅎ






덧글

  • 사에바료 2009/06/28 15:05 # 삭제

    간만에 MSX로 검색하다 찾아 왔습니다. 여기에 둥지를 트셨군요. ^^

    호환성이라는 것이 참 발목잡는 것이 많은데...(제가 지금 업무적으로 겪고 있는... ㅜㅡ)

    과감한 선택을 하셨네요. 멋진 새버전을 기대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sharksym 2009/06/28 21:24 #

    사에바료님 오랜만이네요. ㅎ.ㅎ
    드림위즈 홈 폭파사건으로 블로그로 집을 옮겼습니다.
    호환성도 좋지만, 한번쯤 발목 풀고 도망가야하는 때를 정하는 것도 중요한것 같아요. ㅎ.ㅎㅋ
    즐거운 하루되세용~
  • eugenics 2009/06/28 16:43 # 삭제

    우오오옷!!!!! 이거슨...
    설명하신 바뀌고 추가된 것이 생각지도 못한 거라 읽다보니 정신이 아찔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얼마나 황홀할지 기대가 되네요. ^_^

    시간나시면 1 chip MSX에서 디스크교환시 다운되는 것과
    1 chip MSX 에서 디스크 교환시 STOP 키 이외의 키(예:select키)도 가능하게 살펴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가능하시면 기능이 조금 제한되더라도 2~3메가짜리 경량 바이오스를 만들어서
    남은 1~2메가는 메가롬게임을 로딩할 수 있게 한뒤
    MSX 부팅시 MMC드라이브 부팅/ 메가롬 게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 sharksym 2009/06/28 21:39 #

    오옷.. 한호규님도 여길 찾으셨군요. 꽁꽁 숨으려고 했는데...ㅎ.ㅎㅋ
    음 OCM에서 STOP키 동작이 잘 안되나요?
    SELECT키 넣는 것 별 무리가 없을 것 같은데, OCM에서 디스크 교환시 다운되는 현상은
    어떤 현상인지요?

    이번에 드라이브B 용으로 MMC/SD 파티션을 쓸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부팅용 시스템만 플래쉬에 넣고, 2MBit 게임을 뒤에 넣어도 가능할 듯 싶네요.
    보통 뱅킹코드가 LD (NN),A 이런 식이라서, 쉽게 패치 할수 있을 듯 합니다.

    사실 새로 만들어진 파티션 영역은 바이오스 백업 영역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원래 목적은 MMC/SD 드라이브 외 디스크장비가 없는 유저를 위해서
    셀프 플래쉬다운로드를 위한 것인데,
    이걸 부팅시 복구 할수 있도록 만들수도 있거든요.

    예를 들면, 2메가 게임인 스패이스맨보우를 플래쉬 후반 2메가 영역으로 다운로드해서
    게임을 하다가 부팅시 특정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전체를 원복하는 것이지요.
    내장 플래시디스크가 없다면, 아예 복구 안하고 도스로 가도 되겠고요.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painkilla 2009/06/28 19:53 #

    와 항상 그렇듯이 고생이 많으십니다. 하드웨어 버전변경이 아니라서 안도의 한숨을...휴~ ^^; 디스크맨에서 설치된 디스크 이미지 리스트를 출력할때 DIR/W명령 실행시처럼 좌우->좌우->좌우 식으로 하면 어떨까요? 이미지가 여려개 설치된 경우에 여러개를 한번에 보기 편하도록요. 혹은 DISKMAN자체를 도스용 MDIR.EXE 같이 화면전체를 차지하는 쉘로 만드는 것은...<-이건 과한 아이디어 같군요. 아무튼 새로운 바이오스 V4가 기대됩니다.
  • sharksym 2009/06/28 22:36 #

    워~ painkilla님 너무 예리하신데요.
    제가 유틸을 DISKMAN 하나로 통합한다는 것이, MDIR 비슷한 쉘 만드는 걸 의미합니다. ㅎ.ㅎ
    일단 MSX1도 실행해야되서 스크린0 40컬럼 텍스트 모드를 쓸 예정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되세요.~
  • eugenics 2009/06/28 22:30 # 삭제

    답변감사합니다.
    사에바료님이 알려주신데로 OCM에서 디스크교환시 STOP키+엔터 누르면 LED가 켜진채 화면이 멈추고 다운됩니다.
    OCM에서 DRLPMMC드라이버는 디스크교환이 정상적으로 되던데 말이죠.
    저는 꽤 심대한(?) 문제라며 충격을 받았는데...T_T 여유되시면 좀 살펴주시고요.

    그리고 말씀하신
    [원래 목적은 MMC/SD 드라이브 외 디스크장비가 없는 유저를 위해서 셀프 플래쉬다운로드]
    이것은 맨처음 MMC드라이브 사용할 때부터 느끼던 건데 드디어 실현이 되는군요.
    아울러
    [스패이스맨보우를 플래쉬 후반 2메가 영역으로 다운로드해서
    게임을 하다가 부팅시 특정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전체를 원복하는 것]
    이것도 정말 끝내줄거 같습니다.
    MMC드라이브 1대로 메가롬게임도 편하게 할 수 있다면 더이상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 painkilla 2009/07/01 22:13 #

    한가지 더 건의드릴 것이라면 좀 사소한 것일수도 있겠는데요 윈도즈용 diskman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윈도즈용 diskman.exe 실행하고 여차여차해서 *.dsk 이미지 찾는 열기 대화상자에서, 그 대화상자 크기를 조절할수 있는 옵션이 없어서 좀 많이 불편한데요. 그 대화상자의 우하단에 크기조절핸들을 달아주시면 화면 전체로 크게 늘여놓고 dsk파일을 마음껏 고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만더요...^^ 그 열기 대화상자에서 tab키를 눌러서 컨트롤간에 이동이 가능해지면 작업효율면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조금더 과한 개선방향이라면 nerge된 dsk파일을 한꺼번에 여러개 선택(드래그나 shift(ctrl)+'클릭'등으로...)하면 파일이름을 그대로 게임이름으로해서 일괄로 파티션을 나누고 차례대로 이미지를 sd카드에 집어넣는 방식이 된다면 정말로 편할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하나씩 하나씩 집어넣는 방식도 괜찮긴한데 한꺼번에 여러개 넣기는 좀 번거로운 감이... 그리고 디스크 갯수는 720k바이트디스켓이미지라면 amount부분의 디스크 갯수는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계산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이부분은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이라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바이오스 개선하시는데 뜬금없이 윈도용매니저 얘기를 했는데요 차후에 개선하실 계획이 있으시면 반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더운데 쉬엄쉬엄 하시고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 sinfox 2009/07/02 22:40 # 삭제

    안녕하세요. 서영만님

    파라동에도 썻습니다만 한호규님 이야기 대로 플레쉬 메모리에 특정 공간을 마련해서 그 영역안에
    1메가나 2메가 까지의 롬 게임을 실행 가능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요.
    다른것은 다른분들이 이야기 하셔서 특별히 없네요.


    확실히 이미지 병합은 약간은 불편한것 같습니다.

    흠~ FAT16이 기본으로 더 고용량으로 쓰고 싶다는 염원은 해결되서 좋네요. ㅠ.ㅠ
    더운데 무리하지 마시고 건강 잘 챙기시면서 작업 하시길 빌겠습니다.

    너무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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