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sharksym.egloos.com

포토로그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기본)


Philips MSX Music Module (Yamaha Y8950) 샘플 메모리 256KB 확장 by sharksym

얼마전 ebay에서 구한 필립스 뮤직 모듈입니다.

야마하의 Y8950 MSX-AUDIO 칩이 들어있습니다.
AUDIO 바이오스가 없어서, 파나소닉의 오리지날 MSX-AUDIO과는 조금 다른 물건인데요.
대신 뮤직박스라는 간단한 샘플링/작곡 비슷하게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있습니다.
 
그 외, 미디 입출력 포트가 있고, 내장 마이크가 있어서 바로 샘플링도 할수 있지요.
샘플 메모리는 256K x 1Bit (32K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확장은 최대 256KB로 비교적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길래,
굴러다니는 DRAM을 달아주었습니다.
 
패키지가 세로로 크다는게 좀 불편한데요.
두께도 일반 팩의 2배정도 되기 때문에 파나소닉 MSX 후면 슬롯에 꽂으면, 본체가 붕 뜹니다. ㅡ,.ㅡ;
 
사진 나갑니다~~
 
전면에는 약간 졸린 눈으로 "나~나~나~" 하는 사진이 붙어있습니다. ㅎ.ㅎ


웹에 널린 뮤직 모듈 단독 사진만 봤을 때는 그냥 약간 큰 정도겠구나 생각했었는데,
FM-PAC과 SCC 사운드팩이랑 같이 놓으니 정말 큽니다. 둘이 합체해도 못 이기네요. 허허~
면적만 넓은게 아니라 두께도 두배 !!!


볼륨이 좀 작은 것 같아서 저항 떼고, 가변 저항 하나 달아줬고요.
샘플용 DRAM은 EPROM 옆에 얹어서 배선했습니다.
원래 1비트짜리 DRAM이 하나 있는데, 이건 그대로 동작하고요.
나머지 7비트를 위에 얹은 DRAM으로 액세스합니다.
 
가만히 보니, 팩이 두꺼운 이유가 왼쪽의 미디 포트 때문이더군요.
암튼 빈공간이 많아서 개조하는데는 별 문제가 안됩니다.
인터넷 뒤져보니, 파나소닉의 AUDIO 바이오스를 개조해서 장착하는 것도 나오더군요.
이건 시간날때 해볼 생각입니다. 


짜잔~ 드디어 UNKOWN REALITY 데모를 전부 돌릴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네요.
샘플램 256KB 확장된 Y8950 사운드가 없으면, 제대로 안나오지요. ㅎ.ㅎㅋ
아래는 데모 첫부분의 메모리 용량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근데 이 화면을 포함한, 몇몇 데모에서  VDP 50Hz 모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마 S-Video나 일반 컴퍼짓 비디오 케이블로 보시면 국산 TV에서는 제대로 안나올꺼에요.
수직 라인수가 많아서 화면도 좀 납작하네요. ㅋ
 
참고로 UNKOWN REALITY 데모는 터보알 내장 메모리를 512KB 넘게 확장하면 구동이 안됩니다.
어쩔수 없이 A1WSX로 실행했어요.



소리도 잘 나오네요.
모노 출력이지만 오디오 연결이 쉽도록, 팩 우측에 사운드 출력 잭이 두개 달려있습니다.
전 그냥 슬롯 오디오-인 그대로 듣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건 문사운드군요. 이베이에 싸게 뜨기만을 기다릴뿐..ㅋ
 
아래에 샘플 메모리 확장 내용을 넣었습니다. 참고하세요.
 
File: AUDIO256.TXT - 28/09/1998
Subject: description to build 256kB Sampleram into Philips NMS1205 MSX-Audio
By: Jon De Schrijder (
Jon.DeSchrijder@rug.ac.be) / MCCM
Needed:
*2 Dynamic RAM chips type 44256 (=4bits*256kB, 20pins DIL) These are rather expensive if you buy them new,
 but they can also easily been found on most older PC VGA-videocards, or on some 80286 motherboards, ...
*1 chipsocket DIL 16pins of a good quality (goldplated contacts)
*some wire
*of course: soldering iron, tin, tools, patience, ...
Step 1
------
Open your MSX-Audio module. (4 screws) There is no need to remove the print from the cartridgebox.
Step 2
------
Solder the chipsocket on top of IC8 (4256).
The best way to do this is to put some tin on the pins of IC8 and on the pins of the socket
 *before* you place the socket in its position.
Work as 'flat' as possible if you want to be able to close the cartridgebox afterwards.
Step 3
------
Take the first 44256chip and bend the following pins in a horizontal position,
 cut them shorter and put some tin on them: pin 1,2,5,8,16,17,18,19
Cut the following pins shorter and put some tin on them (do not bend in a horizontal position): pin 9,10,11,12
Pin assignments are as follows:
    ++ ++ ++ ++          
 ++ ++ ++ ++ ++ ++ ++ ++ ++ ++ 
+20-19-18-17-16-15-14-13-12-11-+
+                              +
+++                            +
  +  view from above 44256 (1) +
+++                            +
+                              +
+-1--2--3--4--5--6--7--8--9-10-+
 ++ ++ ++ ++ ++ ++ ++ ++ ++ ++
 ++ ++       ++       ++
Step 4
------
Take the second 44256chip and bend the following pins in a horizontal position,
 cut them shorter and put some tin on them: pin 1,2,5,18,19
Pin assignments are as follows:
    ++ ++          
 ++ ++ ++ ++ ++ ++ ++ ++ ++ ++ 
+20-19-18-17-16-15-14-13-12-11-+
+                              +
+++                            +
  +  view from above 44256 (2) +
+++                            +
+                              +
+-1--2--3--4--5--6--7--8--9-10-+
 ++ ++ ++ ++ ++ ++ ++ ++ ++ ++
 ++ ++       ++
Step 5
------
Put the second 44256(2) chip on top of the first one 44256(1) (both in the same direction)
 and solder them toghether with the vertical pins of 44256(2): 3,4,6,7,8,9,10,11,12,13,14,15,16,17,20
Step 6
------
The annoying part; make the following connections with some wire:
*pin 1 (44256(1)) to pin 7 (44256)
*pin 2 (44256(1)) to pin 6 (44256)
*pin 1 (44256(2)) to pin 12 (44256)
*pin 2 (44256(2)) to pin 11 (44256)
*pin 13 (44256) to pin 18 (44256(1))
*pin 14 (44256) to pin 18 (44256(2))
*pin 15 (44256) to pin 19 (44256(2))
Step 7
------
The difficult part; put the construction you have just made into the socket;
 in such a way that the pins 1 of all 3 chips (44256(1),(2) and the original 4256) match.
 (also pins 3,4,6,7,13,14,15,20 (44256) are put in their corresponding hole)
Before you press it definitely into place, make the following connections with wire:
*hole 1 (of the socket=pin 1 of the original 4256 chip) to pin 8 (44256)
*hole 2 to pin 9 (44256)
*hole 8 to pin 10 (44256)
*hole 12 to pin 11 (44256)
*hole 13 to pin 12 (44256)
*hole 15 to pin 17 (44256)
hole assignment is as follows:
+16-15-14-13-12-11-10--9+
+                       +
++                      +
 +                      +
++                      +
+                       +
+-1--2--3--4--5--6--7--8+
Note: only hole 5 and 14 remain open
Step 8
------
Make the following connections with wire:
*pin 36 of the mainchip (Y8950) (=4th pin of the upper row, counting from right) to pin 9 of IC2 (74LS04)
 (somewhere near the msxslot connector)
*pin 8 of IC2 (74LS04) to pin 16 (44256)
+14-13-12-11-10- 9- 8-+
+                     +
+++                   +
  +   74LS04          +
+++                   +
+                     +
+-1--2--3--4--5--6--7-+
Note: pin 5 (44256(1)), pin 5 (44256(2)), pin 19 (44256(1)) remain unconnected.
That's it!



덧글

  • antoniutti 2009/07/30 21:16 # 삭제

    Hi there, about Music Module Upgrade (BIOS and 256Kb), a expansion board was made by Luciano Sturaro and FRS, you can contact they for more info.
    http://www.msxpro.com/mm_upgrade.html
    http://www.msxpro.com/mm_pcb_upgrade.html
  • sharksym 2009/07/31 23:40 #

    Hi antoniutti,
    I know msxpro website and information about expansion board :)
    Indeed, I have a plan to implement 512KB flashrom & 512KB sram into Music module.
    I don't have detailed plan, at the moment.
    But I hope at least AUIDO BIOS & ASCII 8KB megaram feature will be implemented.
  • 틸더마크 2009/07/31 04:21 #

    이것이 말로만 듣던(?) MSX Audio군요. ㅠ.ㅠ
    audio 바이오스가 없다면 파나소닉 MSX-Audio(FS-CA1)하고는 호환성이 없는건가요?
  • sharksym 2009/07/31 23:45 #

    AUDIO 바이오스가 없어서, 관련 BASIC 명령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게임에서도 인식이 안된다고 하네요 ㅜ.ㅜ
    몇몇 컴파일사 게임은 work area 약간 고치면 소리가 나온다는데...
    일반 OPL 지원 뮤직 플레이어나 데모 프로그램 정도만 돌릴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날때, AUDIO-BIOS 작업을 해야할 것 같아요.
    이게 16KB 분할 1메가롬에 4KB SRAM도 필요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워낙 뮤직 모듈 케이스가 커서 개조는 쉽게 될것 같습니다.



Title MSXrating email rss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Yeongman Seo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 조건이 없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usterMaps

구글 애드센스 (세로 큰직사각형)

통계 위젯 (화이트)

221
85
15946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