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sharksym.egloos.com

포토로그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기본)


MMC/SD BIOS v4.00b2 테스트판 by sharksym

MMC/SD BIOS v4.00 테스트2 버전 나갑니다.
 
여유되시는 분 테스트 부탁드려요~
기존 테스트 버전 쓰셨던 분은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메모리카드 새로 초기화 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ㅋ
(파일은 파라동에 올려놓았습니다.)


기존 확장 슬롯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대신 전체적인 퍼포먼스가 쬐금 떨어졌을 듯 하네요.
모든 내장 유틸들도 슬롯 처리가 모두 수정되었습니다. (ATLOAD.COM은 아직 그대로입니다.)
이거 작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정작 저한테는 별로 필요없는 기능인데 ㅜ.ㅜ;
 
아래 스크린 샷은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 한 것들입니다.
슬롯 3-2에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테스트 시 메인램은 슬롯 3-0에 있었습니다.
구 버전 바이오스는 메인램과 같은 기본 슬롯에 있으면 동작 불능이었지요.
 
제가 확장 슬롯 기기가 없어서 실기 테스트는 못했지만, 아마 잘 될겁니다. ㅎ.ㅎ

DISKMAN에서 F5키 눌러서 게임 디스크 실행 시,
아래 처럼 세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바로 부트 섹터 읽어서 실행하거나, 시스템 리셋 또는 도스로 복귀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MMC/SD Drive 한대로 바이오스 셀프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FLASHMAN으로 512KB 롬을 선택하면,
메모리카드의 임시 영역으로 롬을 전송 한후, 바이오스 내부 루틴으로 다운로드를 수행합니다.
다운로더 코드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메모리 카드 SPI I/O는 HW V1 I/O를 쓰고 있습니다.
V2 I/O보다 좀 느리지만 바이오스 다운로드를 자주 하는게 아니니 괜찮겠지요.
 
참고: FLASHMAN은 사용중인 MMC/SD Drive의 플래쉬롬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든 기능이 바이오스 내부의 루틴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ATLOAD 사용시 처럼, 슬롯 스위치 끈 상태로 부팅해서 실행하면 다운로드가 할 수 없습니다.
 
쉽게 요약하면 ATLOAD와 사용법이 반대라고 보면 됩니다.
ATLOAD : 사용중이지 않은 슬롯의 플래쉬롬 다운로드
FLASHMAN : 현재 동작중인 MMC/SD Drive의 플래쉬롬 다운로드

이번 버전부터는 키입력 처리가 바뀌었습니다.
바이오스 내부에 키 설정이 따로 저장되고,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더라도 설정은 유지됩니다.)
유저가 원하는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키 테이블은 두개를 쓸 수 있고, 설정은 KEYMAN 프로그램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러시아/독일 등의 자판 배열이 다른 MSX 사용시의 불편을 줄일 수 있겠지요.

디스크 교환키, 디스크번호 키, 각종 부트 옵션 키를 모두 재설정 가능합니다.
참고로, 디폴트 값은
Primary 키는 예전 키와 동일하고요.
Secondary 키는,
디스크 교환 : STOP 키
디스크 번호 : 일반 숫자 키
유저디스크 : U 키
로 되어있고 그외는 Primary 키와 동일하게 되어있습니다.



덧글

  • eugenics 2009/08/10 06:31 # 삭제

    MMC드라이브 바이오스 4.00 b1과 b2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너무 늦어버렸네요.^_^

    예고하신대로 전체적으로 충격적이게 바뀌어서 어리둥절하고
    Diskman이나 Flashman 등등 사용해보니 너무나 편하고 만족스럽습니다.
    그토록 바라던 MMC드라이브 만으로 롬게임실행, 바이오스 업데이트의 실현을
    눈으로 직접보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어흑 T_T
    MSX-DOS 1 환경에서 Install, DSK게임 잘 되고, OCM에서도 Install, Flashman, DSK게임 잘 됩니다.
    아직 테스트버젼이지만 몇가지 말씀드리면.

    1) DSK 게임 실행 후에 System Disk 로 고정하고자 할때 조금 불편합니다.
    부팅시 디스크교환키 + 0 누른뒤 Diskman 실행 - Root System 선택 - System Disk A 선택 - F5누르고
    Set disk & Exit to Dos 를 눌러야 추후에 System Disk로 고정이 되더군요.
    부팅시 HOT Key 가 있거나 Diskman 실행시 간단한 옵션으로 System Disk만 고정되고 Diskman쉘화면으로 들어가지 않는 기능이 있으면 편하겠다는 생각입니다.

    2) 아시다시피 OCM에서 [디스크 교환키]가 여전히 작동이 안됩니다.
    KEYMAN.com으로 디스크 교환키,디스크 번호키를 다시 설정해도 마찬가지더군요.
    그래서 재밌게도 OCM에서는 1장짜리 게임 실행후 System Disk로 돌아가려면
    SD카드 없이 부팅후 Xchgmmc로 SD카드 인식후 Diskman 실행해서 System Disk로 바꿔야 합니다.
    OCM에서도 Diskman 실행시 옵션이 있으면 임시처방이 될듯합니다.

    3) 혹시나 KEYMAN.com 에서 조이스틱을 지원할까 했는데 안되더군요.
    조이스틱이 지원되면 재믹스V에서도 복수디스크 디스크게임을 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참고로 재믹스 수퍼V 에서 YS2 가 잘 실행됩니다. 오프닝만 말이죠.^_^

    4) 너무나 바랐던 Flashman.com 에 관한 것입다.
    Flashman [롬파일명].rom 으로 실행 - 해당Block을 선택 - 매퍼선택 - Block이름을 적게 되있는데요.
    이 Block이름을 적는 것이 약간 번거롭습니다.
    가능하면 Flashman [롬파일명].rom 실행시 [롬파일명]이 [Block이름]으로 자동지정 되는
    옵션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부팅시 Multi-rom 메뉴에서는 어떻게라도 조이스틱을 지원했으면 합니다.
    재믹스 수퍼V에서 MMC드라이브로 메가롬게임을 선택해서 할 수 있다는 충격을 느끼고 싶습니다.
    부팅시 조이스틱의 어떤버튼을 누르면 Multi-rom 메뉴가 활성화 되고
    1-5번 Block지정은 십자키4개, 버튼2개(모두6개)로 대체하면 될듯합니다. 하하.

    Flashman.com 을 실행해 내장 플래시 디스크를 384KB에서 48KB크기의 롬으로 교체되면
    추후에는 SD카드를 Install 할 수가 없더군요.
    여러장의 SD카드를 처음 Install 할때 몰아서 하면 되기에 불편함은 없지만
    예전에는 어느때나 SD카드를 인스톨할 수 있었다는게 상기됬습니다.

    늘 MMC드라이브 사용하면서 감사드리고 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 sharksym 2009/08/10 22:14 #

    오... 호규님의 테스트도 시작됬군요~
    1) 시스템 디스크로 복귀하는 작업이 저도 귀찮아서,
    일단은 부팅시 DEL키 누르면 자동으로 복귀되도록 해놨습니다.
    아마 v4.00b2에서는 이기능이 안들어있을꺼에요. 기억이 가물하지만요.ㅎ.ㅎ;
    DISKMAN에서 선택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한번 DEL로 부팅하면 다음엔 계속 시스템 디스크로 부팅되는 것이지요.

    2) OCM은 뭐가 문제인지 알수가 없네요.
    단지 PPI 포트 액세스 하는 것뿐인데, 알수가 없네요.

    3) 일단 멀티롬 리스트가 8글자 이상 쓸수 있게 되어있어서,
    다운로드시 이름을 다시 입력받도록 해놨는데요.
    이러면 어떨지요?
    디폴트 이름을 롬파일 이름으로 놓고,
    그냥 [리턴] 치거나 키입력해서 이름을 바꾸도록요.
    DISKMAN에서 [F2] Rename 하는 것과 비슷하겠네요.

    기타,
    조이스틱 입력은 저도 예전부터 고민을 했었는데, 이게 일반 PPI 로 연결된 것이 아니라,
    PSG의 확장 포트로 연결되어있거든요.
    이부분은 VDP 처럼 이전에 세팅한 값이랑 바뀌게 되면 원래 프로그램이 오작동 할수 있습니다.
    특히 마우스가 연결되어있다면 무조건 프로토콜 에러가 나게 되고요.
    이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어서 고민만 하다가 못 넣었네요.
    대신 멀티롬에서 선택시, 조이스틱 체크하는 것은 별 문제가 안될것 같습니다.

    내장 플래쉬디스크를 48KB로 바꾸고 대신 메인 바이오스롬을 MMC/SD 메모리에 백업해서
    비상시에 원복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원래 계획이었는데요.
    실제로 백업까지는 수행됩니다. FLASHMAN에서 자동으로 하게되지요.
    근데 결국 막상 비상(?) 사태를 생각해보면,
    시스템 디스크가 깨지거나 파티션 데이터가 깨지는 경우일텐데,
    이렇게 되면 막상 백업해둔 바이오스를 찾을수 없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더군요. ㅡ.ㅡ;;
    하지만, FDD 디스크(부팅안되도 상관없음)에 FLASHMAN.COM과 바이오스롬만 넣어두면
    런타임으로 바이오스를 다시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eugenics 2009/08/10 12:17 # 삭제

    메가롬게임을 Flashman.com 의 매퍼패치기능으로 터보R에서 좀 더 실행해봤습니다.
    우선 KONAMI 8K , KONAMI SCC 매퍼는 대부분 잘 실행되는데
    골때리게도 [사라만다]와 [그라디우스2] 이 두 게임은 게임들어가면 비행기가 안나오고 다운됩니다.
    알레스트,제비우스,자낙EX 같은 ASCII 16K 매퍼 게임은 대부분 잘 실행되나
    페어리랜드스토리,몬몬몬스터,버블보블 같은 ASCII 8K 게임은 실행이 안됩니다.
    ASCII 8K는 거의 안되더군요.
    물론 [ 이미 SCC매퍼로 패치된 ASCII 8K 메가롬] 은 잘 실행됩니다.
  • sharksym 2009/08/10 22:16 #

    아직 메가롬 패치 기능은 좀 초보적인 수준입니다.
    나중에 시간날때 좀 더 안전한(?) 방법으로 패치 할수 있는 걸 찾아봐야할 듯 해요.
    여유 되실때 계속 테스트 좀 부탁드릴께요. ^^
  • eugenics 2009/08/11 10:05 # 삭제

    말씀대로 v4.00b2 에서는 Del키부팅으로 System Disk로 복귀하는 기능이 없더군요.
    몇가지 더 생각나서 적어보네요.^_^

    1) SD카드의 시스템디스크나 파티션데이터가 깨져서 [이상이 생긴 SD카드(a) ]를 살려야 할때를 생각해봤는데요.
    이때 [다른 정상SD카드(b) ]로 부팅한뒤 [이상이 생긴 SD카드(a) ]를 다시 INSTALL하면 되겠는데
    Flashman.com으로 ROM게임을 실행해서 [내장 플래시 디스크를 384KB에서 48KB크기의 롬으로 교체] 되면
    SD카드를 INSTALL 할 수가 없습니다.
    A:,B:드라이브 포맷까지만 실행되고 CopySYS2.bat 내용같은 파일복사는 실행이 안됩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 SD슬롯이 2개인 V2.2라면 두번째 슬롯에 포맷까지한 [SD카드(a)]를 꼽고
    [정상SD카드(b) ]에서 [SD카드(a)]에다가 [Utils] 폴더 등등 파일복사후
    [SD카드(a)]로 부팅후 B:에 다시 파일복사해서 살리면 되지만 SD슬롯이 1개인 V2.1은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정상SD카드(b)]로 부팅한뒤
    Flashman로 바이오스를 다시 깔고 처음으로 돌아가 SD카드를 Install 해야하나 했는데
    이럴필요없이 포맷까지한 [SD카드(a)]를 IBM-PC에 꼽고 A:에 백업해둔 파일을 복사하면 되더군요.

    이로써 FDD나 다른 MMC드라이브를 사용해서 ATLOAD를 써야하는 극비상사태가 아닌이상
    SD카드 2개만으로 어느정도 비상사태는 대처가 가능할 듯 합니다.^_^b

    2) 신경써주시겠지만 Diskman 중에
    DSK게임 Import할때 Import from *.DSK - Enter Drive Name 에서
    [엔터만 쳐도 되는 디폴트 드라이브]를 A:로 지정하면 조금 편하겠습니다.

    F5키로 게임 실행할때 나오는 Select Command 메뉴에서
    [방향키 위나 좌,우] 를 눌러서 Set disk & Exit to Dos 를 한번에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Dos 로 빠져나와서 Diskexe.com를 사용해야 해서요.

    3) Diskman에서 버그랄까요.
    Diskman 실행후 Game 폴더에서 Create new file 할때
    A게임
    B게임
    이렇게 만들어 놓고 DSK도 import한뒤 게임실행까지 할 수 있는 상태에서 맨아래게임(B게임) 커서를 맞추고
    [INS키] 로 새게임을
    C게임
    D게임
    이렇게 차례대로 추가하면 문제가 없는데
    A게임에 커서를 놓고 [INS키] 로 새게임을 추가하면 중간에 C게임이 추가됩니다.
    A게임
    C게임
    B게임
    D게임
    이때 C게임에 DSK를 import하지 않아도 C게임이 B게임이 되버리더군요. B게임부터 죽 밀리는 것 같고요.
    Create new file에서 게임추가할때 어디에 커서를 놓더라도 순서대로 추가되야 할듯합니다..^_^

    4) 그리고 이건 다른 얘기인데 저번에 올려주신 Gradius2 Ehancement Patch 감사히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MSX.org 에서 보니깐 이 patch 파일은 .XPC라는 확장자인데 보통 패치파일은 .IPS 라서 생소하더군요.
    xpcapply 라는 유틸로 rom파일에 xpc파일을 패치하라고 하는데 못찾겠고요.쩝.
    어떻게 패치하셨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xpc파일을 롬파일에 간단하게 패치할 수 있는 유틸(xpcapply.com ??)이 있어 올려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 sharksym 2009/08/12 17:50 #

    2) 아직 DISKMAN에서 DISKEXE의 기능은 현재 다 들어있습니다만,
    ATTRIB 옵션 처리 메뉴를 아직 덜 만들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ㅎ.ㅎㅋ
    좀만 기다려주세요.

    3) 현재 DISKMAN에는 구버전에 있던 리스트 소팅(알파벳정렬) 기능이 없습니다.
    대신 폴더/파일/디스크 추가 삭제시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에 맞도록 목록 MOVE 기능도 추가되었고요.
    현재 구현은 되어있으니 다음 릴리즈때에 확인할수 있을겁니다.
    근데 말씀하신데로 버그가 하나 있는데, INS키로 리스트 중간에 삽입하는 경우,
    파일 리스트가 꺠지는 문제가 있네요. 저도 저번주에 발견해서 고쳐놨습니다. ㅋ
    (하필 놀러온 친구한테 구경시켜주다가 버그 발견했네요. ㅎ.ㅎ;)

    4) 저도 분명히 웹에서 다운받아 패치를 직접했는데...
    하드를 아무리 뒤져도 안나오네요. ㅡ,.ㅡ; 아무래도 지운 듯 하다는...
    다시 구글링해야 될 것 같습니다.
    기억 나는 것은, MS-DOS용 프로그램이고요.
    실행하면 메뉴가 나와서 패치 목록을 고를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XPC파일 안에 여러개의 패치 리스트를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더군요.

    그리고, FLASHMAN의 뱅킹 패치 루틴은 조금 개선되었습니다.
    사라만다, 악마성 드라큐라 등, 실행중 오동작 하는 게임들이 정상 구동됩니다.
    참고하세요~
  • antoniutti 2009/08/17 05:47 # 삭제

    Hello sharksym, SDHC cards are supported in v4?
  • sharksym 2009/08/17 14:06 #

    Hello antoniutti,
    I have no plan to support SDHC ;)



Title MSXrating email rss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Yeongman Seo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 조건이 없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usterMaps

구글 애드센스 (세로 큰직사각형)

통계 위젯 (화이트)

1513
135
16067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