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지난주 파라동에서 painkilla님이 소개해주신 물건(SLG 3000)입니다.
http://wp1114205.wp150.webpack.hosteurope.de/wordpress/?page_id=745
VGA 모드 출력시, 홀수 또는 짝수 라인을 지워서, 꼭 CRT 모니터의 스캔라인 효과를 내주는 기기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어떤 효과인지 이해가 가시죠?



고전 게임 처럼 해상도가 낮은 게임들(수직 해상도 240 이하)의 경우,
640 x 480 모드에서 홀수 수평라인을 지우면 위의 R-type 사진 처럼,
꼭 CRT 모니터에서 보는 듯한 모습을 볼수 있지요.
이걸... 가만히 생각해보니, 업스케일러도 아닌 원본 해상도에서, 라인을 지우는 것이라면 쉽게 만들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음... 만들어봤다는것이죠. ㅋ
15핀 RGB D-SUB 커넥터 두개랑 74LS74A, 74LS125A, 세라믹 콘덴서 2개, 3극 스위치로
SLG 3000 비슷한 걸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 나갑니다요.
스위치는 검정으로 지울 라인(홀수 또는 짝수)을 선택할때 쓰입니다.


MAME에서 중화대선을 실행해본 모습입니다.
1024 x 768 LCD 모니터에 출력한 것이니, 640 x 480 화면이 좀 뿌옇게 업스케일되어있네요.
아래는 라인 지우기를 안했을때의 원본 화면입니다.

아래는 홀수 또는 짝수 라인을 지웠을때의 모습입니다.
MAME 타이틀의 글자에서 차이가 보이시죠?


아래는 wiki 에서 퍼온 VGA 15핀 DSUB 핀아웃입니다. 참고하셔요.

http://wp1114205.wp150.webpack.hosteurope.de/wordpress/?page_id=745
VGA 모드 출력시, 홀수 또는 짝수 라인을 지워서, 꼭 CRT 모니터의 스캔라인 효과를 내주는 기기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어떤 효과인지 이해가 가시죠?



고전 게임 처럼 해상도가 낮은 게임들(수직 해상도 240 이하)의 경우,
640 x 480 모드에서 홀수 수평라인을 지우면 위의 R-type 사진 처럼,
꼭 CRT 모니터에서 보는 듯한 모습을 볼수 있지요.
이걸... 가만히 생각해보니, 업스케일러도 아닌 원본 해상도에서, 라인을 지우는 것이라면 쉽게 만들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음... 만들어봤다는것이죠. ㅋ
15핀 RGB D-SUB 커넥터 두개랑 74LS74A, 74LS125A, 세라믹 콘덴서 2개, 3극 스위치로
SLG 3000 비슷한 걸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 나갑니다요.
스위치는 검정으로 지울 라인(홀수 또는 짝수)을 선택할때 쓰입니다.


MAME에서 중화대선을 실행해본 모습입니다.
1024 x 768 LCD 모니터에 출력한 것이니, 640 x 480 화면이 좀 뿌옇게 업스케일되어있네요.
아래는 라인 지우기를 안했을때의 원본 화면입니다.

아래는 홀수 또는 짝수 라인을 지웠을때의 모습입니다.
MAME 타이틀의 글자에서 차이가 보이시죠?


회로 추가합니다.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케이블 사이에 어댑터가 들어가야되니,
기본적으로 2개의 DSUB 커넥터의 15핀은 서로 다 연결하셔야됩니다.
아래 74LS74랑 74LS125에는 DSUB 커넥터에서 필요한 핀(R,G,B,H,V, 5V, GND 등등)에 연결하시면됩니다.
참고로 5V 전원은 DSUB 9번핀에서 끌어다 쓰면 됩니다.


태그 : scanline, ScanLine_Eraser
덧글
밝기를 변경한다거나 하게 만들면 더 그럴듯할것도 같습니다. 멋지네요. ㅎㅎㅎ
간단하게 만들어서 해본다는게 나름 재미가 있네요~~ ㅎ.ㅎㅋ
덕분에 저도 납땜하느라, 간만에 손 좀 풀었습니다. ㅋ
저도 사본적이 없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가셔서 확인해보세요.
기기 이름이 SLG (ScanLine Generator) 입니다만, 실제로 스캔라인을 생성하는 기기는 아닙니다.
스캔라인은 그래픽 카드가 만드는 것 뿐이구요.
해당 기기(또는 제가 만든 기기)는 특정 스캔라인을 검정색으로 지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스캔라인 없이 선명한 화질 구현" 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마메 같은 에뮬을 기본 설정으로 돌리면 도트가 도드라져서 배경이나 캐릭터를 알아보기도 힘들고 거부감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해결책이 스캔라인을 적용하는 건데, 이건 또 가로줄이 너무 진하게 눈에 띄어서 아쉽고요. 브라운관이 아닌 LCD나 LED 모니터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래서 브라운관이 아닌 HD 모니터에서도 예전 오락실 화면(도트가 도드라지지 않으면서 과도한 스캔라인이 없는) 비슷하게 구현해주는 게 SLG라는 기기로 이해했는데요.
에뮬 설정에서 스캔라인을 주는 기능이 이미 있고 단지 그 스캔라인을 적용하면 예전 오락실의 그 느낌이나 브라운관에 물리는 것보다는 가로줄이 너무 과도한 느낌이 들어 그 스캔라인을 어느 정도 지워주면서 도트가 도드라지지 않는 기능을 찾다가 이 글을 봤습니다. 말씀하신 "스캔라인을 검정색으로 지워준다"는 표현이 제가 말하는 가로줄이 오히려 더 생기는 건지 아니면 에뮬에 스캔라인 기능을 적용했을 경우 부담스런 가로줄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준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010-7362-9979
youwin2050@naver.com
참고로 제가 설계/공개하는 프로젝트는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CC(BY-SA) 라이선스입니다.
얼마든지 가져가서 쓰실 수 있습니다. 설계는 동일 라이선스로 복제가능하겠구요.
만약 DIY가 불가능하시다면, 다른 사람이 제작한 물건을 사시면 되겠습니다.
방금 찾아보니, ebay에도 하나 나오네요.
http://www.ebay.com/itm/SCANLINE-GENERATOR-FOR-ALL-RETRO-GAMES-AND-GAMERS-MAME-ARCADE-EMULATOR-/231417833592?hash=item35e193e878:g:AaMAAOxydgZTIjAl
RGB 라인에 각각 가변저항이 추가되어있어서, 단순 검정색 뿐만 아니라, 밝기도 조절가능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