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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ECH C 뱅킹 툴 모음집 (2011.04.09) by sharksym

작업 중이던 그래픽 라이브러리가 툴에 추가되었습니다.
 
아직 텍스트 모드와 패턴맵 모드는 지원이 안되지만,
비트맵 모드(스크린 5,6,7,8)은 어느정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ㅎ.ㅎ
 
데모 프로그램에 DEMO_GRP 및 TETRIS 소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쓰다가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주셔요~~


MSX-DOS2_Banking_Library_for_HI-TECH_C_20110409.zip

 

 

아래는 첨부된 문서의 목차입니다.

 

목차

 

1.    소개

1.1.  개발 환경

1.2.  실행 환경

1.3.  메모리 맵

 

2.    빌드

2.1. 개발 툴 설치

2.2. Hello MSX!

2.2.1. MAKEFILE 설정

2.2.2. CFG 설정

2.2.3. main()

2.2.4. _BUILD.BAT

2.2.5. 생성 파일

 

3.    심볼 목록

3.1. BLTYPE.H

3.2. BLSTDLIB.H

3.2.1. 뱅크 번호

3.2.2. TSR

3.2.3. 공유 힙

3.2.4. 인터럽트

3.2.5. 난수 생성

3.2.6. 프레임 레이트 컨트롤

3.2.7. 슬롯

3.2.8. 16KB 롬 이미지 실행

3.3. BLGRP.H

3.3.1. 초기화 및 VDP 버전 확인

3.3.2. 스크린 모드 전환 및 디스플레이 출력 스위치

3.3.3. 스프라이트 모드

3.3.4. 스캔라인 및 디스플레이 모드

3.3.5. 문자/테두리 색 및 문자 컬럼 제한

3.3.6. 페이지

3.3.7. 스크롤

3.3.8. 팔레트

3.3.9. 폰트

3.3.10. 스프라이트

3.3.11. VDP 커맨드

 

4.    데모 프로그램

4.1. HELLO

4.2. DEMO

4.3. MPXPS

4.4. DEMO_GRP

4.5. TETRIS

 

5.    감사

 

6.    히스토리




덧글

  • 틸더마크 2011/04/17 00:38 #

    MSX용 그래픽 라이브러리라니 놀랍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정말 기초적인 수준밖에 모르지만 언젠가는 써먹을지도 모르니 살짝 챙겨두겠습니다. +_+
  • sharksym 2011/04/21 17:03 #

    언젠가 필요할 날이 오면, 바로 !!! 써보셔요~ ㅎ.ㅎ
  • 진스맥 2011/08/10 17:46 # 삭제

    흐~~ 이렇게 좋은것을 공개해주시고...

    정말 msx는 복받은것 같아요~~~
  • sharksym 2011/08/10 20:35 #

    근데, 아직 저외엔 쓰는 사람이 없어요. ㅎ.ㅎ;
    게다가 www.msx.org 에서는 영문 매뉴얼이 없다고 한소리 들었지용~ ㅋ
  • sharksym 2012/04/10 00:38 #

    음... 파일 올린지 1년이 지났군요. 1년간 툴 바뀐 부분이 너무 많아서, 이건 쓰레기통에 버려야하나...

    문득 www.msx.org에 들렀더니, 뱅킹 툴 관련 내용에 아래처럼 댓글 달아놨네요.
    "Every computer related should be in english really."
    관심 있으면, 최소한 구글 번역기라도 돌려볼텐데...
    유럽애들도 크게 관심 없는 것 같군요.

    사실 DOS2 매퍼 지원 루틴은 왠만큼 코딩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자신만의 라이브러리를 구축해놨을테니 별 필요없겠죠. ㅋ

    근데,,,
    저 나름대로 만든 것들을 정리하고 문서만들고, 데모 코드도 만들고 그러느라 시간도 꽤 들어가는데,
    아무도 관심을 안가진다면, 제 개인 시간이라도 아껴야될 것 같다는 생각이 갑자기 듭니다.
    아마도 더이상 새버전 업로드할 계획은 없을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벤트가 없다면요~
  • 진스맥 2012/04/13 18:42 # 삭제

    아..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C언어에 익숙치 않아서 마음은 있으나 활용을 못해봤습니다만...
    요즘에 개인적으로 사용할 dos용 프로그램을 만들어볼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라이브러리로 간단한 게임간은건 서영만님이 곁들여주신
    테트릭스 예제를 활요하면 어느정도 가능할것 같은데요..
    참여가 적어서 아쉽습니다.. ㅜ.ㅜ

  • sharksym 2012/04/23 12:19 #

    최근에 라이브러리 릴리즈하려고 정리하려다가 엄청난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ㅎ.ㅎㅋ
    지난 4월9일 릴리즈했던 파일을 자세히 봤더니,
    그래픽 라이브러리 중 소스 하나가 빠져있더군요.
    압축할때 실수로 딱하나 파일을 빼먹은거 같은데, 문제는 그게 그래픽 라이브러리 메인 코드라서 ㅡ,.ㅡ;;;
    없으면 그래픽라이브러리 빌드가 안됩니다.ㅋ

    엄청난 실수이긴한데...정작 머리에 든 생각은?
    "어라~ 릴리즈한지 1년 넘은건데.. 아무도 컴파일 안해봤다는 소리잖아?"

    잠시 멘붕 상태에서 맘을 가다듬고 결론을 내린게...
    일단 혼자 쓰고 있다가 누군가 도움 요청이 한다면, 따로 릴리즈할 예정입니다.

    외국애들 요청은 일단 i'm sorry 로 때울꺼구요.
    울나라 분(진스맥님? ㅋ) 요청이 오면 릴리즈하려고용~ ㅋ
  • 진스맥 2012/04/23 15:46 # 삭제

    크어억~ 그런것이였군요..
    아직 그래픽라이브러리까진 못해보고 배포해주신 hitech-c로 .com파일만 몇번 생성해 봤습니다..
    hello MSX! 라던가 하는... ㅋㅋㅋ
    뭘 만들어하는 목표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 목표가 없는 상태라 잡다한 기초지식만
    열심히 쌓아보고 있습니다. 그래픽화면 데모라고 한번 만들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요즘 실력도 없는데 너무 잡다하게 손대고 있어서 혼란스럽습니다. *.*
    별 의미없는건 정리 좀 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데.. #..#

    뭘 선택하고 뭘 집중해야 할지 그것도 두서가 없네요.. ㅜ.ㅜ
  • sharksym 2012/05/10 18:48 #

    으악......오늘 진스맥님 빌드 관련 댓글 때문에,
    회사에서 테스트로 데모 소스를 빌드해봤는데 이게 에러없이 잘되네요.

    ㅡ,.ㅡ 파일이 빠진거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라 ASO 진행하면서 라이브러리가 많이 업뎃되다보니 파일명이 바뀐거더군요.
    결국, 압축파일을 잘못 만든게 아니었다능..ㅋㅋ
  • 틸더마크 2012/04/24 00:55 #

    으헉. 프로그래밍은 늘 공부해봐야지 해봐야지 마음만 먹게 되는 분야인거 같습니다. 흑흑.
    게으름+목표없음이 제일 큰 문제인거 같아요.
  • sharksym 2012/05/10 18:46 #

    뭔가 동기부여가 될만한게 없다면, 뭔가를 시작하는게 쉽지않응것 같네요. ㅎ.ㅎ
  • 진스맥 2012/05/11 14:22 # 삭제

    혹시 DEMO_GRP 중에서 파일을 오픈해서 VRAM으로 전송해주는 데모는
    원래 화면에 변화가 없을까요?
    YS.BIN이라는 화일을 읽어서 화면에 보여주는것 같은데
    아무런 변화가 없어서요..
    내용상으론 VRAM의 첫번지부터 넣는것 같으니 화면에 뭔가 변화가 있을듯 한데요..

    혹시 몰라서 BMP파일을 해봐지만 역시 반응이 없구요.
    YS.BIN파일은 아무래도 VRAM에 들어갈것이니 VRAM데이터일것 같은데
  • sharksym 2012/05/11 14:46 #

    YS.BIN 파일은 스크린8의 페이지 한개 분량의 VRAM에 해당하는 데이터입니다.
    test_vram_load() 에서는 한번에 8KB씩 로딩해서 vram으로 전송하는데요.
    혹시 bl_malloc() 할때 메모리 부족으로 실패하는 등의 다른 원인이 있는지요?
    메모리 부족이라면 버퍼를 줄이면 되겠지만... 으흠..
    YS.BIN 파일은 DEMO_GRP.COM 파일과 같은 디렉토리에 복사하신건 맞지요?
  • sharksym 2012/05/11 14:51 #

    test_vram_load() 에서는 스크린8에서 32라인씩 YS.BIN 데이터를 읽어서 vram에 전송합니다.
    display off 상태가 아니라면, 화면에 복사하는 모습이 그대로 보여지는게 맞거든요.

    아래 동영상 참고하셔요.
    http://www.youtube.com/watch?v=rRbaRH2aX6I&feature=relmfu
  • 진스맥 2012/05/11 15:14 # 삭제

    앗... @..@ ;;;;

    그런 실수를...
    화면에 로드되었다고 표시되어서 읽어드린줄 알았습니다.
    흐흐 용서를 빕니다.. 파일을 옮겨놓지 않았습니다..
    지금 메뉴얼 프린트해서 다시 보고 있습니다.~~
    제가 질문했던거 다 메뉴얼에 나온 내용이였군요.. ^^;
    혹시나 분개치 마시고~
    귀차니즘의 유저 한명 구제해준 셈 쳐주세요~~
  • sharksym 2012/05/11 15:48 #

    ㅎ.ㅎ 혹시나했는데...글쿤요.
    매뉴얼에 간단하게 데모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있긴하지만,
    자세하기 쓰는건 힘드니, 이해해주세요. ㅎ.ㅎ
  • sharksym 2016/12/19 11:19 #

    최신버전은 아래에서 받으세요!
    https://github.com/sharksym/CPMEMU_HI-TECH_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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