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sharksym.egloos.com

포토로그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기본)


[MS-DOS] MS-DOS 용 FEEDBACK 출시(?) 20주년 by sharksym

20년 전에 하이텔 파라동에 올렸던 "IBM PC용 피드백"에 관한 추억을 더듬어보려구요. ㅎ.ㅎㅋ

일단 타이틀 스샷 한장 올라갑니다~
참고로 DOSBox로 구동한 상태입니다. (잘 돌아가네요!)



1994년 꼬꼬마 대학생이던 시절, 486 PC를 샀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대우 IQ-2000으로 버티고 있었지요.
(가끔 이스3, 퀸플 정도만 돌리는 정도였..ㅋ)

486 PC의 엄청난 속도에 감동은 잠시였고,
그 다음 드는 생각이 뙇!! 뙇!! 이거욤 ㅡ.ㅡㅋ
"나의 486이라면, BASIC으로도 MSX 수준의 겜 만들수 있겠구나!"
그래... MSX에서 이루지못한 꿈(?)을 486으로 한번 해보자.ㅋㅋ

근데 막상 Quick BASIC 공부하면서 이리저리 돌려보니,
키입력이라던가 그래픽/사운드 처리를 하려면 C로 만든 LIB를 붙여야하더군요.
문득 중딩 시절 MSX에서 BASIC + 어셈블리로 프로그램 만들던 생각도 나긴했지만...
아무래도 이건 좀 아닌 것 같았습니다.

혹시 MSX팬 잡지에 있던 "수도관" 게임 아시나요?
그걸 Quick BASIC으로 포팅(?)해서 돌려본적이 있어요.
어쨌거나 BASIC은 답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포기하고 걍 C를 공부하는 걸로 방향을 바꿨습니다.

서점에 뛰어가서 "안녕하세요 터보C" 책을 사왔죠. 으흐흐... 재밌더군요.
근데 이걸로는 겜 만들려니, 할수 있는게 없네요.
다시 서점으로...ㅋ 다른 책을 하나 삽니다.
아래책인데, 아마 아시는 분 있으시죠? ㅎ.ㅎ



제목부터 "게임 만들기"입니다. 목적에 딱 맞는 책이죠ㅋ
사실 SF-2는 별로 관심도 없었고, 저자분(정영덕님)의 PGK LIB 사용법만 알 수 있으면 충분했습니다.
얘기나온김에 책사진 한장 더 올려보아요~



두어달 열심히 공부를 하다보니, 뭔가 알수없는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전격 결정~ 두둥...
MSX의 FEEDBACK 게임을 흉내내보자.

그림 실력은 없으니, 그래픽은 원본 2DD에서 뽑아쓰고,
사운드는 IQ2000 출력을 옥소리 PCM으로 녹음해서 쓰면 되겠구나...
FEEDBACK은 게임 자체에 MUSIC 모드가 있어서, 효과음 등을 쉽게 녹음할수가 있었습니다.
근데 배경음악은 PCM으로 하려니 용량 문제로 안되겠더군요.
결국 IMS 파일 몇개 받아서 때우는걸로 합의(?)했습니다.

시간은 흘러 94년 겨울방학이 됩니다.
대학 첫 겨울방학 두달내내... FEEDBACK 만드느라 다 보냈어요.
(아.. 운전면허도 따긴했네요 ㅋ)

아래는 당시 디럭스페인트2로 작업했던 그래픽데이터입니다.



대부분 원본 겜디스크 이미지에서 뽑은 데이터구요.
아이템, 총알은 따로 그린거라 MSX꺼랑은 좀 달라요.
팔레트 설정은 제가 눈으로 대충 맞춘거라... 요것도 좀 다르긴합니다.
스크린8로 나오는 타이틀 화면은 팔레트 값이 정해져있어서 제대로 나오는게 맞아요. ㅎ.ㅎ

근데 겨울 방학이 끝나도록 완성을 못했습니다.ㅋ
스테이지 6개 구현하는데 시간이 넘 많이 걸리더군요.
결국 두달이 더 지나서야 완성이 되었습니다. (물론 학교도 열심히 다녔어요ㅋ)

첨부된 파일의 문서를 보시면, 1995년 5월 6일이라고 써놨던데, 아마 그때쯤 업로드되었을꺼에요.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하지만, 친구가 천리안에 업로드를 했었구요. (친구 아버님 ID로 ㅎㅎ)
하이텔 파라동엔 오산희님이 올려주신걸로 나오네요.



그 후, 96년 군입대하기전에 FEEDBACK 소스파일을 하이텔 게제동(게임제작 동호회)에 업로드했었습니다.
HDD 날려먹으면서 대학 1,2년때 만든 프로그램들 몽땅 날려먹었는데,
FEEDBACK은 다행히 게제동 소스가 남아있어요. 아마 이 소스 보신 분 있으시죠? ㅎ.ㅎ
소스가 넘 부끄러운 코딩 수준이라 안올릴꺼에요ㅋ

암튼 이런 아름다운(?) 추억이 있어, 20년 지난 지금 관련글도 써보고... 즐겁습니다~
흐...


마지막으로 DOSBox에서 찍은 스샷 몇개 올려보아요.
즐거운 밤 되셔요...

FEEDBACK 파일도 첨부합니다.




덧글

  • 글로리ㅡ3ㅢv 2015/05/08 10:24 #

    역시 영만님 소행이셨군요.
    죠든 매크너의 페르샤왕자 1편 포스트모르템이
    생각나네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최고!!
  • sharksym 2015/05/08 18:27 #

    잉여력 충만한 겨울방학의 결과물이지용 ㅋ
    20살때 만들고, 40살에 되돌아보는 멋진 추억이 되서, 감개무량합니다. 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셔요~
  • 장현성 2015/05/09 02:05 # 삭제

    잘 지내시죠?
    재미있게 사시는거 같아서 보기 좋네요 ㅎ
  • sharksym 2015/05/09 12:22 #

    방가방가~ ㅎ.ㅎ
    대충 막 지내고있으~ ㅋ



Title MSXrating email rss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Yeongman Seo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 조건이 없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usterMaps

구글 애드센스 (세로 큰직사각형)

통계 위젯 (화이트)

323
186
15563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