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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SD Drive V3 제작 #5 - 메가램 모드 by sharksym

MMC/SD Drive V3에는 플래쉬롬 외에 SRAM이 추가됩니다.

원래 SRAM은 MBR, FAT, 파티션 정보, 2DD에뮬 시 정보 저장을 위해 쓰이게 되는데요.
뭐 이정도라면 32KB 정도면 충분합니다만...
걍 512KB짜리 SRAM을 넣기로 결정했습니다.

왜냐구요?
MMC/SD Drive V3에서는 V2에서 쓰이던 멀티롬 기능이 제거되고,
대신 메가램 기능이 들어가게 되거든요..ㅋ

참고로 메가램은 메가롬을 흉내내는 기기입니다.
디럭스 박스, 럭셔리 박스 등의 카트리지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이번 V3에서는 SCC 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SCC 사운드는 들을 수 없지만,
HW적으로 기존 멀티롬 보다 좀 더 롬구동에 적합하도록 되었습니다.

MMC/SD에서 게임롬 구동을 짧게 비교하자면...
# V2 멀티롬
 1. 롬디스크 영역 일부에 롬 데이터 저장
 2. 롬의 뱅킹 루틴을 패치하여, 메인램으로 뱅킹 코드 이동
 3. 실제 HW에 맞도록 뱅크 변경하여 적용

# V3 메가램
 1. SRAM 영역에 롬 데이터 저장
 2. 롬의 뱅킹 루틴의 주소 변경(패치 )
 3. MMC/SD Drive를 메가램모드로 부팅

V2의 뱅킹 루틴은 메인램 상에 존재해야되서, 수행되는 코드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문제 없지만, 타이밍에 민감한 부분에서는 손해가 될 수 있어요.

V3의 메가램은 IO 주소만 변경되는거라서, 수행되는 코드 양이 동일하거나 약간만 증가합니다.
ASCII 8K, KONAMI 8K, KONAMI SCC 매퍼는 원본과 코드 사이즈 같구요,
ASCII 16K 매퍼는 V2 패치 코드의 절반 사이즈로 구동됩니다.

참고로, V2 멀티롬은 플래쉬롬에 이미 롬데이터가 들어있기 때문에,
DOS 구동이 불가능한 본체(32KB램 달린 MSX1 등)에서도 게임이 실행되는 장점이 있어요. ㅎ.ㅎ
주로 즐기는 게임 한두개 정도라면, 한번 로딩으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니 꽤 편하지요.

글이 자꾸 길어지네요. 별 내용이 아닌데..ㅋ
암튼 실제 구동 화면을 보시겠습니다요~

아래는 악마성 드라큐라 롬을 실행하는 모습입니다.
매퍼가 KONAMI 8K로 인식되구요. 패치되어 로딩됩니다.



아래는 4가지 매퍼타입의 메가롬들을 하나씩 실행해보는 영상입니다.
실제 동작이 어떻게 되는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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