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sharksym.egloos.com

포토로그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기본)


MMC/SD Drive V3 제작 #6 - 2DD DSK 모드 by sharksym

MMC/SD Drive에는 DSK 이미지 파일을 구동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버전 V2에서는 SD카드를 2000개의 720KB 블럭으로 쪼개서 DSK파일을 저장하고,
게임 구동 시, 필요한 블럭(클러스터)을 리스트로 만들어서 관리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DISKMAN 프로그램의 메인 기능이었지요. ㅎ.ㅎㅋ
DISKMAN 사용법이 좀 번거럽긴 하지만... DSK 이미지 한번 세팅하면, 그 후론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DISKMAN 사용법이 어렵다는 의견이 좀 많았습니다.
디스크 파티션이랑 UI 구상하느라, 거의 한달을 고민해서 만든거였는데... ㅜ.ㅜ

암튼 이번 V3에서는 DSK 관리를 위한 툴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DSK 파일을 드라이브 A:로 마운트해서 부팅시킵니다.

디스켓 여러장으로 된 게임인 경우는,
COPY /B DISKA.DSK + DISKB.DSK + DISKC.DSK  GAME.DSK
이런식으로 하나의 파일로 붙여서 사용하게 됩니다.

아래는 현재까지 구현된 기능들입니다.
- DSK 파일 클러스터 처리 (FAT12/FAT16 모두 지원)
- 여러장으로 묶은 DSK 처리 (숫자 키 눌러서 디스크 선택/전환)
- OneDrive 모드 (본체 내장 FDD 디스크롬 사용못하도록 설정)
- VDP 커맨드 처리 중 디스크 액세스 시, 자동으로 딜레이 타임 추가

참고로 기존 V2에 있던, 뱅킹 disable 모드가 V3에서는 항상 켜지게되구요.
게임 호환성을 위한 디스크 속도 낮추는 기능은 필요없도록 만들었습니다.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속도가 낮춰집니다.)

아래는 MMCSD.COM 프로그램으로 Princess maker 를 구동한 모습입니다.
부팅 시 화면 한장 찍었어요.



참고로 OneDrive 모드는 부팅 시 CTRL키를 누르고 있으면, 켜지게 됩니다.
MMCSD.COM으로 DSK 구동하게 되면, 자동으로 리부팅하게 되는데, 이때 눌러주면 되겠습니다.
코에이 삼국지 등등 메모리 문제로 부팅 시 CTRL 키 눌러야하는 게임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아래는 터보알에서 구동해본 영상입니다.
부팅 후, M에서 DSK 파일 클릭으로 원샷~에 실행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요~
아마 보시면... 따로 매뉴얼 없어도 쉽게 사용이 가능할거라 생각됩니다. (아닐까요? ㅋ)





마지막으로... 하나 덧붙입니다.

기존 V2 기기를 OCM(또는 OCMC) 에서 사용하면, 디스크 전환이 불가능했었는데요.
이게 OCM VHDL 버그같네요. 8255 PPI쪽 문제인데... 해당 내용은 따로 글 올려보겠습니다.
암튼 OCM에서도 디스크 전환 잘 됩니다. OCM 버그를 회피하도록 코드를 수정했어요. ㅋㅋ
V2쪽 BIOS도 짬날때 업뎃해야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입니다. 즐거운 하루되셔요~ ㅎ.ㅎ






Title MSXrating email rss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Yeongman Seo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 조건이 없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usterMaps

구글 애드센스 (세로 큰직사각형)

통계 위젯 (화이트)

1711
79
15994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