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sharksym.egloos.com

포토로그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기본)


MMC/SD Drive V3 제작 #7 - SD 카드 초기화 by sharksym

MMC/SD V3 제작기 일곱번째입니다.
아마 이글이 제작기 마지막이 되지않을까 싶으네요. ㅎ.ㅎ

다 아시겠지만...
MMC/SD V3에서는 마이크로 SD카드를 디스크로 사용하게 됩니다.
SD카드 규격(표준)이 여러가지 있지만, 지원되는 모델은 microSD 타입의 SDSC 및 SDHC입니다.
아직까지는 2GB짜리 SDSC 카드를 구할 수 있지만, 8GB SDHC 카드를 추천합니다.
요게 이유가 있는데요.ㅋ

MSX-DOS는 디스크 드라이브 문자를 최대 8개까지 사용가능합니다.
A, B, C, .... H 이렇게요
만약 램디스크를 활용한다면, H드라이브가 램디스크로 고정되니까 A~G 7개의 드라이브를 쓸 수 있습니다.
물론 본체 내장된 FDD까지 쓴다면 드라이브 하나 더 줄어들겠네요.

그리고, 사용가능한 파일 시스템은 FAT16 2GB가 최대용량입니다.
그럼 MSX에서 한번에 사용가능한 드라이브 용량은 2GB x 8개 = 16GB가 된다는걸 알 수 있지요?

사실 MSX-DOS2를 쓰더라도 FAT16 드라이브로 부팅하려면 꼼수를 써야해서,
보통 부트 드라이브 A는 FAT12로 포맷해야합니다.
FAT12는 32MB를 최대용량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어느정도 용량이 적당할까... 고민을 해보니 8GB SD카드가 좋겠더라구요.
파티션은 아래 두가지 정도가 괜찮아보입니다.
1. FAT12 32MB + FAT16 2GB x 3 + FAT16 1.5GB
2. FAT12 32MB x 2 + FAT16 2GB x 3 + FAT16 1.4GB

아무래도 본체 FDD, 램디스크 또는 다른 디스크기기(선라이즈IDE, MMC/SD V2 등)와 함께 쓰려면,
드라이브 갯수에 여유가 있는편이 좋겠지요?



그럼, 실제로 MMC/SD V3 에서 SD카드 초기화하는 과정을 보겠습니다.

1. MMC/SD에 SD 카드 빼고 부팅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내장 플래쉬롬에 들어있는 롬디스크로 부팅하게 됩니다.
   MMC/SD V2랑 비슷하지요.



2. 롬디스크로 부팅하게 되면, DOS2 에서 바로 M 파일 관리자가 실행됩니다.
   도스 커맨드 창보다는 이 방법이 더 쉬울 것 같아서요..ㅋ

   참고로 M LITE 버전이 실행됩니다.
   그리고 이번 V3는 기본 메모리 256KB가 되지 않으면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ㅎ.ㅎ;;;
   메모리가 작은데 V3 쓰고 싶다구요? 그럼 매퍼램 팩을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요~ㅋ



3. 파일 목록을 보시면, 압축파일 3개랑 INSTALL.COM, COPYSYS.BAT 이 눈에 들어오지요?
   INSTALL.COM 프로그램이 SD카드 초기화(파티션 설정 + 포맷)을 담당합니다.
   실행하면 아래처럼 나타납니다요!


  SD카드를 꽂고 리턴키를 누르면, 위 스크린샷처럼 현재 SD카드에 설정된 파티션과 메모리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초기화하면 다 지워지니까,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구요.

4. [ 파티션 설정 ] 메뉴에서 원하는 조합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FDISK 프로그램 처럼 파티션 ADD/DELETE 메뉴를 만드려다, 걍 요렇게 해봤어요.
  파티션 사이즈는 FAT12 32MB로 고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FAT16 파티션은 INSTALL 프로그램에서는 설정이 불가능하니까, 윈도 용 파티션 설정 프로그램을 활용하셔야겠습니다.

  2번 선택으로, 32MB 파티션 두개를 할당해보았습니다.


  파티션 생성 + 포맷까지 한방에 -끝- ㅋ

5. INSTALL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다시 M 파일 관리자로 돌아오게됩니다.
  이제 남은건 COPYSYS.BAT 파일을 선택/실행입니다요...
  M에서 커서키를 탁탁탁...리턴 누르셔서 배치파일 실행하면, 아래처럼 뭔가를 열심히 복사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INSTALL 프로그램은 1초만에 끝나지만, 파일 복사는 압축 해제과정도 있고해서리... 시간이 좀 걸립니다.
  HELP, UTILS, TOOLS 디렉토리에 파일들을 풀어넣는 과정입니다. 참고하셔요.

6. 파일 복사가 끝나면,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멈추게 되는데요.
  과함히 MSX를 리셋(혹은 전원 OFF/ON) 해줍니다.
  재부팅하면, M 실행까지 자동으로 오게되구요. 아래처럼 파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INSTALL.COM, COPYSYS.BAT 파일은 SD카드에 복사하지 않으니 놀라지마시구요.
  요것들은 롬디스크로 부팅할 때만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생성했던 FAT12 드라이브를 정상적으로 액세스 가능하게됩니다.
그럼 남은건 SD카드 빈 공간에 FAT16 파티션을 추가하는 부분이네요.
요건 MSX에서는 힘들어서 파워풀~ MS 윈도에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ㅋ

6. 저는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무료입니다)
  아이콘 클릭, 클릭하면 쉽게 파티션 추가가능합니다.
  아래처럼 2GB 3개랑 1.3GB 1개 추가해보았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에서 파티션 생성 시, 포맷도 자동으로 됩니다.
생성 완료되면 SD카드를 MMC/SD Drive로 옮겨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요!!

아래는 MSX에서 부팅한 모습입니다.
A ~ F까지 6개의 드라이브가 나타난걸 볼 수 있지요? (참고로 MMC/SD 팩은 본체 1번 슬롯에 꽂았습니다.)



아래는 부팅 후, FAT12 파티션 생성/포맷, 파일 복사가 진행되는 걸 동영상으로 찍은 모습입니다.
한번 쓰~윽 보시면 될 것 같네요. ㅎ.ㅎ
즐거운 밤 되셔요~







Title MSXrating email rss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Yeongman Seo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 조건이 없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usterMaps

구글 애드센스 (세로 큰직사각형)

통계 위젯 (화이트)

010
102
16002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