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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 Cocos2d-x 3.14로 업뎃했어요 by sharksym


주말에 데스크탑 메인 HDD가 갤갤거려서 교체했습니다.
만4년 썼나? 그만 쉬게나~ 시게이트 HDD여...ㅎ.ㅎ
이번에는 도시바 HDD 2TB짜리로 하나 달았어요.

윈도10 다시 깔고~ 이것저것 셋업하다보니 주말이 홀라당 날아갔군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면서, cocos2d-x도 얼마전 업뎃된 3.14 버전으로 설치해봅니다.

나중에 삽질할까봐, 셋업 내용을 좀 적어보아요~
음... 혹시 다른분들이 이 글 보시면 좀 답답할 수도 있겠네요.
스크린샷은 캡쳐안했어요. 귀찮... ㅎ.ㅎ;


[ Android Studio ]

버전 2.2.3이군요. 다운받아서 실행하면~ 끝
SDK 쪽은 플랫폼 API 몇개 찍어주고, C:\Android\sdk 이쪽에 설치!
어차피 빌드하다가 더 필요한것 생기면 그 때 받으면 되겠죠? ㅎ.ㅎ


[ Python ]

버전 2.7.13을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걍 루트에 C:\Python27 설치를...ㅋ

요놈은 인스톨하면 PATH 맨앞에다가 디렉토리를 떡하니 넣어버리는데요.
보기 좀 안좋지만 그냥 넘어갑니다요!


[ JDK ]

버전 1.8.0_111으로 설치했습니다.

인스톨하게 되면, C:\ProgramData\Oracle\Java\javapath에 심볼릭 링크가 몇개(java.exe, javaw.exe 등)가 생성되고 PATH도 추가됩니다.
이 상태로 java는 실행되지만, 다른 툴들을 함께 쓰려면 좀 귀찮죠.

일단 환경 변수 두개 추가하구요.
JAVA_HOME = C:\Program Files\Java\jdk1.8.0_111
CLASSPATH = .;%JAVA_HOME%\lib\tools.jar

PATH 변수에는 %JAVA_HOME%\bin를 넣었습니다.


[ NDK ]

예전에 cocos2d-x 처음 깔았을 때, 최신버전 NDK를 깔았더니 잘 안되었던... 어두운 기억이 떠오릅니다. ㅎ.ㅎ;

일단 최신버전인 r13b으로 받았습니다. 잘 안되면, 버전내리면서 살펴보면 되겠죠~ 뭐ㅋ
C:\Android\android-ndk-r13b 요기에다 넣었어요.


[ Ant ]

버전 1.10.0으로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C:\Android\apache-ant-1.10.0 으로 슝~~


[ Cocos2d-x ]

버전 3.14(파이 버전 ㅋ)으로 설치합니다. 요놈은 C:\dev\cocos2d-x-3.14 이쪽으로 슝~

PATH 설정을 해야하는데, 그냥 setup.py를 실행하면 됩니다.
c:\dev\cocos2d-x-3.14>setup.py

NDK/SDK/ANT의 디렉토리를 물어보니까, 마우스로 긁어서 잘~ 넣어주면 되겠네요.
CMD 창을 다시 열어서 setup.py를 실행해보면, 입력했던 디렉토리 설정이 나옵니다.
뭐, 틀리게 입력하면 나중에 빌드 에러날테니, 그 때 수정하면 되겠죠? ㅋ


[ Cocos2d-x 빌드 테스트 ]

셋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정답 -> 실제로 빌드해보면 되겠죠!

cpp project를 하나 생성하구요.
c:\dev\cocos2d-x-3.14>cocos new cocos2d_test_3_14 -p com.sharksym.cocos_test_3_14 -l cpp -d C:\My_Work\__Android__
C:\My_Work\__Android__\cocos2d_test_3_14 디렉토리에 코드가 생성이 되었네요.

참... lib 소스들이 cocos2d 디렉토리에 복사가 되는데요.
이게 용량이 크니깐 project끼리 코드 공유(심볼릭 링크)해서 쓰도록 합니다.

먼저 cocos2d 디렉토리를 작업 디렉토리 상위로 옮기고, 이름을 cocos2d_3.14로 바꿨습니다.
mklink 실행하려면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야하니까 잊지마시구요.
C:\My_Work\__Android__\cocos2d_test_3_14>mklink /d cocos2d C:\My_Work\__Android__\cocos2d_3.14

그럼, 빌드가 잘되는지 테스트해보면 되겠죠?

VS 2015에서는 솔루션파일을 오픈하면 되겠네요.
C:\My_Work\__Android__\cocos2d_test_3_14\proj.win32\cocos2d_test_3_14.sln 
빌드 및 실행은 잘 된네요.

그 다음은 android쪽 debug 빌드를 해봅니다.
C:\My_Work\__Android__\cocos2d_test_3_14>cocos compile -p android --android-studio

"Move apk to C:\My_Work\__Android__\cocos2d_test_3_14\bin\debug\android
Build succeed."
빌드가 잘 되었다고 나오네요. 제 폰(Note4)에 apk 설치해보니 잘 실행됩니다.

제 블로그 오시는 분들 중에 cocos2d-x 쓰시는 분이 계신다면, 이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즐거운 코딩되셔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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