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ksym's MSX World

sharksym.egloos.com

포토로그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기본)


[WIN] 윈도 용 모듈음악 시퀀서 by sharksym


모듈음악은 아미가의 MOD 같은 PCM 악기를 내장한 음악인데요.

저는 94,95년 쯤에 Scream Tracker로 만든 STM, S3M 음악을 주로 들었습니다.
테입에 녹음해서 듣던 때도 있었어요.
Future Crew의 Purple Motion, Skaven의 곡들이 좋았었죠. ㅎ.ㅎ

나중에 사블32 쓰면서 PCM 악기 뱅크랑 통합된 미디곡들도 많이 들었는데,
요것도 관점에 따라서는 모듈음악이랑 비슷한 구조라고 말해도 되겠습니다요.

암튼 그 후로는 MP3가 유행하면서 모듈음악들은 기억에서 멀어져갔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제대로 플레이되는 프로그램을 구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에요.
윈도 용 플레이어들은 대부분 공개된 라이브러리를 쓰는데요.
들어보면 예전 스크림 트래커의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지겹도록 듣던 소리들이라 밸런스가 조금만 틀어져도 금방 귀에 걸려요.ㅋ

그러다가 갑자기, 요즘에도 이런 플레이어가 제작되는지 궁금해지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1. Schism Tracker (http://schismtracker.org)


도스 용 Impulse Tracker와 유사한 프로그램입니다.
플레이 루틴은 ModPlug 엔진을 개선한거라고 하는데, 들어보면 크게 차이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S3M 파일 재생해보면, 밸런스 어긋나는건 다른 플레이어랑 동일한 수준 같아요.
MOD, XM 등의 다른 파일들은 괜찮지 않을까 생각되긴 하는데, 저는 주로 S3M만 들어서... ㅎ.ㅎ;
도스 시절 Impulse Tracker를 애용하셨다면 한번 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파일 로딩할 때, 내장된 파일 브라우저를 써야해서 약간 불편한점은 있어요.




도스 용 Fasttracker와 유사한 프로그램입니다.
S3M 파일들을 들어보니, 밸런스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딱 예전 느낌이 나네요. ㅎ.ㅎb
개발은 요즘에도 계속 되는 것 같습니다. 깃헙은 이쪽으로 -> https://github.com/milkytracker/milkytracker

이것 저것 듣다보니 프로그램에 약간 문제가 보이긴합니다.
화면 업데이트가 사운드 버퍼와 싱크를 맞추고 있는데요.
버퍼 사이즈 조절하는 메뉴는 있지만, 실제로 건드리면(줄이든 늘리든) 프로그램이 엉망됩니다.
소리가 끊기거나 등등 요상한 현상이 생기네요.
그리고 다채널 S3M 파일 재생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어요.

암튼 소소한 문제가 제외한다면 아주 쓰기 좋습니다!
파일을 플레이 창에 드래그&드랍 하면 로딩이 되어서 편합니다.


3. Fasttracker II clone (http://16-bits.org/ft2.php)


이름부터 Fasttracker II 클론입니다. ㅎ.ㅎ
최근에 등장한 프로그램이구요. FT2 v2.09(최종버전)이랑 거의 똑같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플레이어 루틴은 FT2 코드 원본(제작자에게서 직접 받은..ㄷㄷ)을 기반으로 되어있답니다.

아직 공식 버전은 없지만, 퍼블릭 베타15 버전까지 나와있습니다.
실행해보니 화면 업데이트가 60FPS라서, 완전 도스 프로그램 구동하는 기분이 나네요.
즐겨듣던 S3M 파일 재생해서도 어색함이 없구요. 아주 좋습니다! ㅎ.ㅎ

한가지 문제라면 LR panning쪽 구현이 덜되어서, S3M 파일은 그냥 모노로 출력이 되네요.ㅋ
그래도 소리도 좋습니다. 그냥 플레이 용으로 쓰신다면 이 프로그램을 강추합니다요!


그럼, 즐거운 주말되셔요~ ㅎ.ㅎ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Yeongman Seo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 조건이 없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SX rating & email

ClusterMaps

구글 애드센스 (세로 큰직사각형)

통계 위젯 (화이트)

1428
236
12219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