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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SD Drive V4 제작 #13 - 메가램 + 게임마스터 + 디스크에뮬 동시에? by sharksym

MMC/SD Drive V4 제작 #13 - 메가램 + 게임마스터 + 디스크에뮬 동시에?


코나미의 게임마스터 카트리지를 써보셨나요?
요놈은 16KB 용량의 작은 롬팩인데요.
슬롯1에 게임마스터 카트리지를 꽂고, 슬롯2에 게임 카트리지를 구동하면...
게임데이터를 바꿀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게임 내에서 진행상태를 디스크세이브/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게임마스터는 MSX1 용 게임들(메가롬 포함)만 지원하구요.
MSX2 용 게임들은 게임마스터2 카트리지에서 지원되니까 참고하세요.


아래는 MMC/SD V4의 GameRunner 모드에서 게임마스터와 파로디우스를 구동한 모습입니다.




MMC/SD에서 게임마스터를 구동할 수 있는 모드는 두가지입니다.
일반 MegaRAM 모드와 GameRunner 모드(V4 전용) 되겠습니다~

- 일반 MegaRAM 모드는 V3 및 V4에서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게임롬은 MegaRAM에 로딩이 되고, 게임마스터는 본체의 램(Page1)을 이용합니다.
  게임데이터를 세이브/로드할 때는 본체의 FDD를 쓰게됩니다.

- GameRunner V4 모드(/Gn 옵션)에서는 MegaRAM과 V4의 내부램으로 구동이 되구요.
  이 때 2DD 에뮬도 함께 동작합니다.

V3의 GameRunner (/G 옵션)에서는 게임마스터 구동이 불가능하지만,
GameRunner 자체에 세이브/로드 및 치트(MCF) 기능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원래 계획으로는... V4의 GameRunner에도 상태 세이브/로드를 넣으려고 했는데요.
머신 에뮬의 옵션도 많고, VDP 상태를 완벽하게 복원하는게 불가능해서 그냥 기능 삭제를...ㅋ



그럼, 실제 동작 모습을 영상으로 보시죠~ ㅎ.ㅎ
영상 내용은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그라디우스2 실행 -> 스테이지 변경 -> 디스크 세이브 -> GameRunner 종료
2. 파로디우스 실행 -> 디스크 로드 -> GameRunner 종료
3. 그라디우스2 실행 -> 디스크 로드

카메라 포커스가 자주 왔다갔다하는데... 대충 봐주셔요~ ㅎ.ㅎ;



그럼, 이만 슈슝~~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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